본문 바로가기
여러 카테고리

벽걸이 에어컨 청소 스프레이로 해결하는 방법

by 징메리 2021. 6. 11.
반응형

점점 또 여름이 다가오네요 슬슬 에어컨을 틀어야겠다는 생각에 청소를 하려 했는데 스프레이로 가볍게 청소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스프레이로 벽걸이 에어컨을 쉽게 청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처음엔 또 기사님을 불러야 하나 싶기도 했는데 괜히 잘못 만지다가 망가지거나 하면 어쩌지 하다가도 잠깐 청소하는 건데 기사님 부르는 것도 애매하기도 하고 정말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결국 에어컨을 청소하는 법을 처봤는데 스프레이로 에어컨을 청소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벽걸이 에어컨 청소 재료 구매하는 경로(준비물)

일단 준비물은 먼지 제거할 때 쓰는 에어컨 세정제인데요. 인터넷에서 사려했지만 집이 너무 덥고 기다리기도 그래서 후다닥 다이소에 가서 에어컨 세정제?를 사 왔습니다. 직원님께 에어컨 스프레이를 여쭈어 보니 세정제라고 말씀해주시더라고요. 근데 검색했을 때 산도깨비 에어컨 세정제? 가 정말 잘 먹힌다 해서 계속 찾아봤는데 그건 없는 거 같아서 아무거나 집히는 거로 구매를 했습니다.

 

 

뿌리기 전에 주의사항

참고로 이 에어컨 세정제들은 독성이 정말 강해서 집에 환기가 될 수 있는 구도로 만들어 주신 후에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뿌린 후 너무 독해서 저는 마스크를 사용하면서 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그나마 다행인 건 집에 마스크가 많이 있어서 대처가 됐네요. 기쁜 건지 슬픈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벽걸이 에어컨 청소하는 방법

 

에어컨-필터-제거에어컨-필터-제거
벽걸이 에어컨 청소(1)

우선 저기 보이는 민트색 필터들을 엄지손가락으로 살짝 들어 올려 빼줍니다. 저기 있는 필터에 있는 그물망은 손상이 쉽게 되기 때문에 살살 다뤄주세요 참고로 필터에 먼지가 정말 심하게 있거나 구멍이 뚫리셨다면 필터를 새로 갈아주시는 게 훨씬 좋습니다. 저는 에어컨을 작년 이맘때쯤 구매해서 그런지 먼지가 많이 안 쌓였네요.

 

필터-제거후-모습
벽걸이 에어컨 청소(2)

 

필터들을 제거해 주신 후 저기에 보이시는 금색 결들에 스프레이를 뿌려주시면 되는데 그전에 먼지가 너무 심하게 쌓여있다면 사 오신 붓으로 먼지를 슥슥 긁어내어 주세요 저는 다행히 먼지가 많이 안 쌓여 긁어 내진 않고 스프레이를 바로 사용했습니다.

 

(주의사항 : 금색 결이 굉장히 날카로우니 붓을 사용하실 때 반드시 장갑을 사용해주세요)

 

 

 

에어컨-스프레이-사용에어컨-스프레이-사용
벽걸이 에어컨 청소법(3)

 

이제 스프레이를 사용해주시면 되는데 사이사이 골고루 안쪽에 먼지를 제거해주신다 생각하고 팍팍 사용해주세요 한번 청소하실 때 한통을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사용하실 때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주시고 뿌리실 때 환기가 되는 구도로 방문을 다 닫아주시고 창문을 활짝 열어주세요.

 

에어컨-스프레이-사용후에어컨-스프레이-사용후
벽걸이 에어컨 청소(4)

보시다시피 에어컨 세정제의 용도는 저 스프레이 액체가 먼지를 녹여 아래로 흘러내려가게끔 해주는 용도인데요 다 뿌려주셨다면 에어컨을 이제 작동시켜주시면 되는데 에어컨을 틀면 저 금색판에 물이 고일 정도로 차갑게 틀어주셔야 합니. 저기에 물이 고여서 먼지와 같이

 

에어컨-파이프로-먼지가-흘러내려감
벽걸이 에어컨 청소(5)

에어컨 옆에 붙어 있는 파이프로 물과 먼지가 같이 흘러내려가게 해주는 구도인데요 장점은 세정제의 성분이 파이프에 붙어있는 먼지들까지 제거를 해주며 흘러내려가기 때문에 틀어두 실 땐 물이 고일 정도로 틀어주시면 됩니다.

 

 

스프레이 사용 후

  • 아무것도 건들지 말고 그대로 1시간~1시간 30분 정도 틀어준다
  • 환기도 똑같이 스프레이 냄새가 사라질 때까지 해주세요
  • 냄새가 사라지면 말린 필터를 작창해 주시면 끝

 

 

청소했는데도 에어컨에 냄새가 난다면

이 청소법은 그저 가볍게 일반인들이 청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 거였고 만약 저렇게 청소를 했는데도 에어컨 냄새가 심하시다면 기사님을 불러 청소를 하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그래도 냄새난다는 건 기계 안쪽까지 곰팡이가 스며들어있어서 완전히 분리를 해주셔야 하는데 분리 작업은 굉장히 복잡하고 웬만한 기술직을 갖고 있는 분이 아니시라면 에어컨 청소업체에 맞기 신 게 훨씬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